TOP

119

서울강서소방서, 설 연휴 대비 공동주택 화재진압 훈련 실시.
지난 6일 오전 10시 가양동일대 고층아파트 화재진압 훈련 및 거주자 대피 훈련에 약 100 여명이 훈련에 참여했다

최초노출 2024.02.06 23.24| 최종수정 2024-02-06 오후 11:36:45

 이근철 qkdghk56@hanmail.net


지난 6일 오전 10시 강서구 가양동일대 고층아파트 화재를 가정한 화재진압·거주자 대피 훈련을 마친후 소방공무원, 유관기관 관계자, 의용소방대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앞줄 좌측부터 6번째 정교철 소방서장) 사진=강서소방서 홍보과 제공. 이근철 기자.

서울강서소방서(서장 정교철)는 최근 공동주택 등 인명피해를 수반한 화재가 빈번한 가운데, 고층 아파트 화재를 가정한 화재진압 훈련 및 거주자 대피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훈련참여에는 서울강서소방서 정교철 소방서장을 비롯하여 소방공무원, LH주거복지사업처장 외4명, 주택관리공단 서울지사장, 가양7단지 관리사무소 관계자 8명, 강서소방서(총괄지휘부, 대응계획부, 자원지원부, 임시의료부, 예방과, 화재진압 대응팀)등 74명, 주택화재안전봉사단(의용소방대원)14명 등 약 100여명이 훈련에 참여 했다.

특히 이 날은 출동로를 막는 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과 관리사무소에서 입주민에게 피난안내방송 과정을 훈련에 넣어 유사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상황은 복도식 아파트 13층 최초 발화에서부터 상층부 연소 확대 상황을 가정하였고, 불법 주정차 차량 이동 조치 아파트 비상 방송 설비를 이용한 주민 대피 소방대에 의한 화재진압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및 언론브리핑 훈련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6일 서울강서구 가양동일대 고층아파트 화재를 가정한 화재현장에서 사진 위:재난현장 강서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상황실에서 긴급구조통제 단장(정교철 소방서장)이 담당자들과 상황판단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좌: 출동로를 막은 불법 주정차 차량을 이동 하고 있다. 사진 우: 훈련을 마친 후 소방장비(산소통과 수관)을 정리하고 있다.이근철 기자.

소방기본법 제25조에 따르면 소방 활동을 위한 긴급 출동 시 소방차의 통행이나 활동에 방해가 되는 경우 주정차 차량이나 물건을 제거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다.


소방서 관계자는 최근 고층 아파트 화재에서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다최근 강서구 아파트 화재가 빈번한 만큼, 아파트 관계인 및 입주민 분들께서 화재 대처법 등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실제로 강서소방서는 설을 앞둔 25일부터 8일까지의 기간을 세대점검의 날로 지정하고 피난방송훈련을 집중실시토록 아파트 관계인들을 독려중이다. 이날 훈련 역시 세대점검의 날을 맞아 병행되었으며, 주택화재안전봉사단도 함께 화재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소방서 관계자는 아파트 화재피난행동요령은 강서소방서 홈페이지에서 누구든 이용할 수 있도록 게시해두었다고 귀띔했다.

지난 6일 오전 10시 서울시 가양동일대 고층아파트에서 의용소방대원들이 아파트를 순회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아파트 화재대피 형동요령 전단지 배부하며 화재가 발생하면 불나면 '살펴서' '문닫고' 대피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화재예방 캠페인을 했다. 이근철 기자.


 이근철  qkdghk56@hanmail.net

<저작권자 © 세이프데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