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정치

동북아외교안보포럼, ‘이스라엘-하마스 사태로 본 전쟁 시나리오와 한미 핵협의그룹의 방향성’ 강연회 개최
국제 정세가 신냉전으로 회귀하는 양상이 뚜렷한 시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외교력 이 중요

최초노출 2023.12.13 00.07

 김행수 hsk3271@gmail.com


최지영동북아외교안보포럼이사장
더이상 한반도 비핵화는 대북정책의 목표가 될 수 없어
트럼프 재집권을 외교 상수로 설정하고 거래적 접근을 통해 한국의 선택폭을 넓혀야
한국형 핵추진 잠수함 도입 필요성 강조
중국은 아직도 중화제국 중심의 ‘화이질서’적 사고에 머물러, 한미 핵협의그룹을 미국이 한국에 준 독약으로 정의, 한미원자력협정 개정을 통한 핵잠재력 확보 필요
한미일 3각 공조가 안보의 새로운 구심점

동북아외교안보포럼(이사장 최지영)은 오는 12월 13일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연회장에서 ‘이스라엘-하마스 사태로 본 전쟁 시나리오와 한미 핵협의그룹의 방향성’ 강연회를 개최한다.


‘한·중·일 관점에서 바라본 한미 핵협의그룹의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회는 △한상대 제38대 검찰총장 △이정훈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장 △이주영 동북아외교안보포럼 상임고문 △남주홍 한국자유총연맹 고문 △김형석 전 통일부 차관이 축사를 맡아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이스라엘-하마스 사태로 본 전쟁 시나리오와 한미 핵협의그룹의 방향성’ 강연회 포스터(출처;홍보처)

본 강연회에서는 △최지영 동북아외교안보포럼 이사장이 기조강연을 맡아 발표하고 이어 △유용원 조선일보 군사전문 기자, △이원엽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객원교수, △이정용 전 명지대학교 교수가 강연에 나설 예정이다.

△최지영 동북아외교안보포럼 이사장은 기조강연에서 헨리 키신저의 외교는 가능성의 예술'이라는 표현을 인용하면서, 현재 국제 정세는 신냉전으로 회귀하는 양상이 뚜렷한 매우 엄중한 시기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외교력의 발휘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북한은 핵무기의 보유를 넘어 선제공격 의지를 반영하는 비대칭 확전 전략을 취함으로써 더이상 한반도 비핵화는 대북정책의 목표가 될 수 없음을 지적할 예정이다.

유용원조선일보 군사전문 기자(출처;보도자료)


특히 최지영 이사장은 북한의 핵보유 외에 고려해야 할 새로운 외교 상수는 바로 트럼프의 재집권이라며 외교에 있어 동맹의 가치보다는 거래적 접근을 우선하는 트럼프가 재집권을 하게 될 경우 과거 트럼프가 '한국이 북한이나 중국으로부터 자국을 보호하기 위해 핵무기를 개발ㆍ보유하는 것에 대해 열린 생각을 갖고있다'라고 밝힌 만큼 오히려 대한민국으로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만 급진적인 핵무장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선을 그으며 ●원료 등 기초 여건의 부재, ●확장억제 제공 명분의 약화로 인한 한국의 안보 리스크 증가 ● NPT 탈퇴와 한미원자력협정 개정 등에 소요되는 절대적 시간의 필요성 등, 단기적으로는 여전히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이득이라고 강조한다.

최지영 이사장은 결론적으로 현재의 확장억제를 유지하는 한편, 대한민국 역시 미국에 대해 거래적 접근 방식에 입각해 미국의 핵추진잠수함 건조 기술의 한국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서태평양에 대한 미 해군의 작전 부담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논리로 미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밝히는 동시에, 한미원자력협정 개정을 통한 사용후핵연료 습식 재처리 시설의 국내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한다.

동북아외교안보포럼 송년강연회 프로그램(출처;홍보처)

이어서 첫번째 강연으로 △유용원 조선일보 군사전문 기자는 한국을 둘러싼 주변국의 수중전력 증강과 북한의 SLBM 및 전술핵공격 잠수함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는 것에 대응 방안으로 한국형 핵추진 잠수함 확보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핵추진 잠수함 도입의 반대 근거로 제시되는 소음과 비용 문제에 대해 신형 핵추진 잠수함은 재래식 잠수함 수준으로 소음이 감소했으며, 비용 문제 역시 한미 조선업계 컨소시엄 구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핵추진 잠수함 건조 가능성에 가장 큰 문제로 뽑히는 핵무기 제조 금지 규정이나 NPT, 한미원자력협정 등에 대해서도 농축도 20% 미만의 우라늄을 사용할 경우 제제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원엽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객원교수(출처;보도자료)


두 번째 △이원엽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객원교수가 ‘중국의 관점에서 바라 본 한미 핵협의그룹’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이원엽 교수는 임진왜란 시기의 명나라는 항왜원조(抗倭援朝)를 명분으로, 한국 전쟁때의 중공은 항미원조(抗美援朝)라는 명분으로 참전했던 것과 같이 역사적으로 중국대륙은 한반도에 다양한 방식으로 개입해왔음을 설명하고 우리가 주시해야 할 것은 중국은 아직도 중화제국 중심의 ‘화이질서’적 사고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임을 강조하는 한편 ‘중국은 한미 핵협의그룹을 미국이 한국에 준 '독약'’ (这是美国喂给韩国的一剂“毒药”)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힐 예정이다.

또한 이제 한국에게 중국은 One of them이지 The one이 아님을 강조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한국은 한-미 핵협의그룹(Nuclear Consultative Group·NCG)에서 근핵(近核)보유국(near-nuclear armed country)을 거쳐 궁극적으로는 핵무장국(a nuclear armed country)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정용전 명지대 교수(출처;보도자료)


마지막 강연자로 나서는 △이정용 전 명지대학교 교수는 일본의 관점에서 한미 핵협의그룹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정용 교수는 한미 핵협의그룹으로 대북 억제력이 더욱 강력해졌음을 설명하고 한미일 3각 공조가 안보의 새로운 구심점임을 강조한다.

한편 ‘하마스-이스라엘 사태’는 안보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좋은 교훈으로 하마스를 척결하는 이스라엘은 대한민국의 모범 답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함께 마지막까지 나를 지킬 수 있는 것은 나 자신 뿐이라며 자주 국방력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한편 이번 강연회를 기획한 최지영 이사장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이 강대국의 대리전의 성격을 띄며 과거 냉전체제로의 회귀하는 양상을 보인다"면서
"특히 북한의 핵공격능력이 이제는 미국 본토까지 위협하는 수준에 근접할 만큼 우리 안보가 절체절명의 위협을 받는 상황"이다.

"이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한미 핵협의그룹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상징적 가치를 넘어 실질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무엇보다 국가 안보와 직결된 거대 담론에 대한 선택과 결정의 문제는 정부의 의지뿐 아니라 국민적 합의가 뒷받침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국민의 안보 의식을 환기하고자 이번 강연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보도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원하면 허민혜사무총장(010-5707-2024)에게 확인하면 된다.


 김행수 취재본부장 hsk3271@gmail.com

<저작권자 © 세이프데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