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시론/칼럼

[신문사 알림] 한국 안전정론지 세이프데이뉴스 김영배 주필 임인년 신년사(新年辭)
"일광조천(日光照天)하니, 일광천하(一匡天下) 하라!"

최초노출 2022.01.01 09.54| 최종수정 2022-01-01 오전 11:51:27

주필실 김영배 kimyb1236@gmail.com


송구영신이란 말처럼 신축년이 가고 임인년 새해가 동천에 두둥실 떠올랐다. 하찮은 세상이 아무리 시끄러워도 우주자연의 질서는 엄정하다. 모든 행성은 그저 묵묵히 궤도를 돌고 돈다. 그 굳음이여! 굿셈이여! 유장함이여! 허약한 우리 인간은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군자는 오직 이를 따를 뿐이다.

 

세이프데이뉴스 발행인 설영미 박사가 한국 안전 정론 추구란 부푼 꿈을 안고 여러 안전 리더와 함께 정성으로 빗어 만든 세이프데이뉴스가 올해로 창간 5주년이 됐다. 빠르면 유치원 졸업하고, 초등학교 입학할 나이에 근접한 것이다.

 

그간을 회고해 보면 실은 장족의 발전을 한 것이 사실이다. 출고 기사 수가 6천 건에 육박하고 있다. 기자를 자체 교육하고 양성한 몇 안 되는 신문사이기도 하다. 아직도 광고 수주를 하지 않는 순수 언론에다 지난해엔 발행인이 국민안전기자단 부대표로 중책을 수임해 전국 266개 전 지자체 협력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100개 이상 기능기자단과도 협력체계를 조성해 기반을 다졌다.

 

안전언론분야에서 지명도도 크게 높아졌다. 1988년에 창간한 소방방재신문’, 2010년에 창간 세이프투데이, 2015년 창간 세이프타임즈등과 더불어 안전언론계 4대 천왕이 된 것으로 자타칭 평가받고 있다. 전국 각 행정관서나 안전단체, 나아가 국민대중에게 알려진 지명도는 그 어느 전문신문 못지 않고 더 우월하다아전인수일 수도 있겠으나, 중앙일간지격 신문으로 발돋음 했다는 내부 자부심도 없지 않다.


그것은 오로지 신문사의 창간 정신에 기인한다. 덩치는 작아도 뜻은 키워 독립신문, 황성순보, 제국신문, 한겨레 등의 정의로운 창간 정신을 추앙하고 계승할려는 노력과, '진실보도', '억강부약', '안전' 등의 정신을 널리 주창하고 지극한 혼을 담았기에 그렇다. 이를 위해 무슨 편당이나 친소 없이 정의의 불칼을 휘둘러 왔다. 잘하면 격려하고 못하면 철퇴를 내렸다. 일필휘지로 일도난마 했다.


발행인나 주필을 비롯해 신문사 간부진의 충일한 안전정신과 안전활동도 신문사 성향에 미치는 영향이 큰 탓이기도 하다. 모두가 안전활동가들이다. 그간 신문사는 "안전천하지대본!", "안전 만사!", "안전 최귀·최중!", 안전 입국!, "안전 강국!" 등의 신조어를 최초로 만들어 전파해 국내 각계 각층에 울려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바탕위에서 올해는 더 분발해 또 한 단계 도약하는 해로 삼았으면 한다. 노자 도덕경에 구층누대(九層樓臺)도 기어누토(起於累土), 천리지행(千里之行)도 시어족하(始於足下)라 하잖았는가. 이처럼 구층 누대도 흙 쌓기부터 시작하고, 천리길도 첫걸음 부터인 것이다. 더욱이 '시작이 반'이란 좋은 우리 속담도 있듯이 결심하고, 기치 올려 진군했다면, 이미 반은 이룬 것이리라.

 

이 처럼 첫 삼태기, 첫 걸음마를 이미 뗏다는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이는 오직 그간 각고면려의 노력으로 자기 계발 및 기사 보급에 발군의 노력을 경주한 여러 기자의 헌신으로 이뤄졌다. 서울지역총괄본부장 김행수 기자, 서울서부지역본부장 이근철 기자, 인천본부장 인동석 기자, 충남대전본부장 윤철환 기자, 안전국장 전덕찬 기자, 부산본부장 이경애 기자, 강원본부장 백규선 기자, 경기서부본부장 박주영 기자 등등이 주가 돼 견인으로 쌓은 금자탑이다.

 

오늘도 전국 각지에서 무보수 재능 기부로 국민안전 위해 신문사에 헌신하고 있는 여러 기자의 노고에 무한 감사드리며, 무광고로 신문사를 이끌어 오고 있는 안전지도자 설영미 발행인에게도 깊은 경의를 표한다.


세이프데이뉴스여, 이제 또 새로운 태양이 떳다. 일광조천(日光照天: 태양이 온 세상 비추다하니, 칼보다 무서운 필로써 안전보국하고, 일광천하(一匡天下: 어지러운 세상 다스려 바로잡다하라!

 


주필실 김영배 주필 겸 상임고문 kimyb1236@gmail.com

<저작권자 © 세이프데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