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서울 강서구, 서울시 136개 시범동 중 방화3동 "의제실행분야" 우수상 수상.
도입 2년차 이상 주민자치회 전환동 22개구 136개동 참여 했다.

최초노출 2021.01.14 23.40| 최종수정 2021-01-15 오전 10:00:42

 이근철 qkdghk56@hanmail.net

지난 13일 서울 강서구 방화3동 방그리나작은도서관에서 서울시 주민자치회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수상. 나용수 방화3동 동장이 조창신 주민자치회장에게 상장을 전달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4번째 나용수 방화3동장, 5번째 조창신 주민자치회 회장, 우측에서 5번째 양희경 강서구 마을자치센터장). 사진=주민자치회 제공. 
서울 강서구 방화3동 주민자치회(회장 조창신)는 주민자치회 우수사례 발굴 및 전파를 위한 "2020년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 개최에서 의제실행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상장 전달식에는 나용수 방화3동장, 조창신 주민자치회장, 양희경 강서구 마을자치센터장, 방화3동 주민자치회( 황지태 부회장, 황순덕 부회장, 박윤규 감사, 심현율 생활환경분과장, 임혜순 자치분과장, 성유경 간사), 유혜란 자치지원관, 김경애 자치행정과 계장이 참여해 축하했다.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민센터 입구에서 발열 체크와 명부를 기재 후 마스크 착용하고 손 소독제를 사용해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최소 인원만 참석해 소규모 진행됐다.
방화3동은 지난 2019년 5월 주민자치회 시범동으로 선정되어, 같은해 7월 주민총회을 개최하였고, 총회를 통해 민·관이 함께 수립한 자치계획을 주민들과 함께 실행하고 실천해 왔다.
2020년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는 서울시 주체로 △추진시기 지난해 11월에서 12월까지 △참여대상은 도입 2년차 이상 주민자치회 전환동 22개구 136개동이 참여하여 분야별 우수사례 선정을 통한 우수동을 선정하여 시상 및 공유를 했다.
우수사례 공모는 △공모기간 지난해 11월 19일 부터 11월 27일까지 (9일간) △공모분야는 주민모임 분야, 제도 개선 분야, 의제실행 분야 3분야로 공모했다.
▲주민개선분야 : 코로나19에 대응해 주민총회, 정기회의, 분과모임 등 주민모임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한 사례.
▲제도개선분야 : 위원 연령의 다양화, 남녀 성비율 개선, 지역 내 다양한 단체의 유입을 통한 주민대표성 확보 사례 등 주민자치회 긍정적 안착을 위한 다양한 제도 ·비제도적 혁신 사례.
▲의제실행분야 : 주민자치회가 코로나19에 대응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활동사례, 코로나19 확산 어려움 속에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실행된 주민자치회 활동 우수사업 등이다.
방화3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019년 공식 출범하여 4개의 분과, 48명의 자치위원으로 구성되어, 조금씩 마을을 바꾸고 가꾸는 크고 작은 걸음을 부지런히 옮기고 있다.

■환경안전분과의 자치사업(안전 마을)
△친환경제품 제작 : 지난해 3월 마스크대란이 벌어졌을때, 환경안전분과는 마을공동체와의 협업으로 면마스크와 손소독제 200세트를 제작하여 서울경찰청을 통해 다문화가정과 외국인노동자, 관내 초등학교, 키움센터에 전달 하였으며,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6월에 다시 네오플렌 마스크 500개를 제작하였고 관내 방역에 애쓰는 봉사자들에게 마스크로 고마움을 전했다 그밖에도 △친환경인식강화교육 △안전의자 설치 △꽃길 조성 사업을 했다.

■문화미디어분과의 자치사업(마을 아카이브)
마을과 주민에 관련한 뉴스와 이야기를 영상으로 담을 마을영상기자단을 모집하여, 몇차례의 교육 및 간담회를 가졌으며, 코로나로 인해 순탄치 않은 일정이었지만 현재 9명 의 기자들이 마을 이슈를 쫓아 발로 뛰고 있다. △꽃피는 장수사진관 △유튜브와 방화마을방송국 사업을 했다.

■교육복지분과의 자치사업(방화3동 돌봄 네트워크)
■교육복지분과의 자치사업(방화3동 돌봄 네트워크) 교육복지분과는 돌봄이 필요한 우리 마을 아이들, 특히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을 우리 관내 인프라를 활용하여 우리 주민이 직접 돌보는 프로 그램을 실행 했다. 요리체험, 기초영어, 이야기할머니가 들려주는 구연동화, 공예, 하브루타교육, 생태탐험, 스피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을 만나는 사업을 했다

■자치분과의 자치사업(위드유)
신규프로그램 시범운영(위드유)을 위해 프로그램 개강에 앞서 자치회관 설문조사를 먼저 실시 하고 만세대의 가구마다 설문지를 배포하고 주민의 소리를 경청했다. 온라인설문조사도 동시에 실시하였으며, 전주민의 약 10%의 참여율을 이끌어내어 주민들의 격려와 바램이 꼼꼼히 적힌 설문지는 면밀한 분석을 통해 통계치로 주민들과 공유(주민총회 자료집)했다. 자치분과는 이를 근거로 최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치회관 프로그램개편에 활용할 방침이다.
주민자치회 조창신 회장은 어려운 시기임에도 주민자치 활동에 적극 협조해주신 동장님과 직원여러분, 주민자치회원과 여러 단체장님, 그리고 방화3동 주민 여러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올 한 해 모두 한마음으로 사업을 함께한 결과, 지혜롭게 마무리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사회적으로 코로나19를 완전히 극복하고, 주민 스스로 마음을 따뜻하게 꾸며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 한다며, 앞으로도 방화3동의 문제를 민·관이 함께 고민하여 살기 좋은 마을, 살아보고 싶은 마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서구 방화3동 주민자치회와 동주민센터가 1년간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서울시에서 "의제실행분야" 우수동으로 선정되어 주민자치회 기관표창, 주민센터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주민자치회 제공.





취재부 이근철 서부지역 본부장 qkdghk56@hanmail.net

<저작권자 © 세이프데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