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공공/정부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 시민 참여단 토론회 개최
전국 500명 의견수렴을 위한 코로나19로 온라인 회의로 열려, 최종일 시나리오 설문조사로

최초노출 2020.07.14 02.55| 최종수정 2020-07-14 오전 9:14:40

 김행수 hsk3271@gmail.com


사용후핵연료 관리 정책 재검토위원회 김위원장이 개회인사(보도자료;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위원장 김소영, 이하 위원회)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까지 시민참여단 토론회를 13일 개최했다. 

개회식에서 김소영 위원장은 “대한민국의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원전에서 발생하는 사용후 핵연료의 2016년에 사용후 핵연료 관리 기본계획 이후 진전된 과정이 없었다”면서 “전문가 의견수렴에 이어 전국적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모으기 위하여 모였습니다, 이번 1차와 8월 2차에 걸친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국내 원전은 ‘고 준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 용량이 월성원전을 시작하여 포화상태이다.


사용후핵연료 처리 6가지 시나리오 도표(출처;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
외국의 경우 핀란드(설비 중), 스웨덴, 프랑스에서 ‘임시저장’에서 ‘중간저장’ 이후 인간과 완전히 격리시키는 영구처분 시설(20만 년)을 진행 중이다.

사용후 핵연료(고 준위)는 원전 내에 보관 중 포화상태인 ‘임시저장’을 인간과 완전히 분리하는 영구처분을 위해 중간저장시설 과정에 대한 공론화 과정이다.

영구처분은 단계적으로 방사능 방출의 염려되는 300년을 관리하며 그 이후는 방사능 방출이 불가능하다.


온라인상에서 패널들이 질의응답중이다(출처;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
이날 토론회에서는 매일 정해진 세션에 따라 주제발표와 발표자와 패널들이 시민참여단이 이해를 돕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어 전국에 50개 조 분임별(450~460명)로 심도 있는 토론을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에 따라 진행했다.

경북대 경제 통상학부 김종달 교수가 전국 공론화 의제 중 ‘재검토 의제 소개’와 조선대 원자력공학과 홍종순 교수는 ‘사용후 핵연료 관리 정책의 관리 원칙’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방사성 폐기물 학회장은 "현재 임시저장이 포함 상태로 중간저장 및 영구처분에 대한 기술적이나 지질연구에 대하여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법 개정과 국민, 특히 가장 중요한 지역주민들의 공론화가 설비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행수 취재본부장 hsk3271@gmail.com

<저작권자 © 세이프데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