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공공/정부

질병관리본부, 베트남 디프테리아 유행에 따른 예방접종 등 당부
베트남에서 입국 시 발열, 위막 병변 등 증상이 있는 경우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진단 검사 실시, 입국 후 10일 이

최초노출 2020.07.12 00.55

 김행수 hsk3271@gmail.com


베트남 디프테리아 발생분포 현황(출처;보도자료)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7월 현재 베트남에서 디프테리아 환자 발생(68명 발생, 3명 사망)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1급 법정 감염병인 디프테리아는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발열, 인후통, 편도와 인두 또는 비강 등에 삼출물에 의해 인두부를 덮는 위막 등의 증상을 보이는 감염병으로 1988년 이후 국내 환자 발생 보고는 없었다.

2020년 6월 1일부터 7월 8일까지 베트남에서 입국한 내‧외국인은 총 9,203명(총 14,257명 중 환승객 5,054명 제외)이며, 베트남의 환자 발생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국내 환자 유입 가능성이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 방문시 예방접종 수칙(출처;보도자료)


질병관리본부는 베트남 입국자 중 발열, 인후통, 인두부를 덮는 하얀색 막(위막) 발생 등 디프테리아 의심 증상을 보이는 경우 입국 시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디프테리아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입국 시 증상이 없더라도 최장 잠복기인 10일 동안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증상 발생 시 관할 보건소 또는 1339에 문의하여 안내를 받도록 했다.

디프테리아의 경우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므로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나라 연도별 디프테리아 발생현황(출처;보도자료)


어린이의 접종 일정은 생후 2, 4, 6 개월에 1~3차 기초 접종을 완료하고 15~18개월에 4차 접종, 만 4~6세에 5차 접종의 추가접종을 완료하여야 하며, 만 12세에 Tdap 백신 1회 접종 후 10년마다 Td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

2020년 6월까지 1~4차 접종의 접종률은 전년 동기간 대비 0.3~1.5% p 정도 높지만 만 4~6세 사이에 실시하는 5차 접종의 접종률은 약 2% p 접종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프테리아 유행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어린이는 접종 일정에 맞추어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베트남 출국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출국 전에 디프테리아 예방접종을 받을 것과 베트남 방문 후 국내 입국하는 경우 발열, 인후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디프테리아 진단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정 본부장은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어린이와 베트남 출국 전 디프테리아 예방접종을 받을 것과 입국 시 발열 등의 증상이 있으면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라고 밝히며,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를 위해 병‧의원 방문 전 사전예약,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등의 예방접종 행동 수칙을 준수하도록 하고, 의료기관은 사전예약 접수, 예방접종 장소와 진료실 분리, 의료기관 입구에 손 소독제 비치 등의 안전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김행수 취재본부장 hsk3271@gmail.com

<저작권자 © 세이프데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